킹갓제네럴

부동산 소액투자 업체별 비교후기 본문

후기/금융

부동산 소액투자 업체별 비교후기

KingGodGeneral 2020. 1. 26. 20:35
반응형

최근 몇년 전부터 부동산 담보로 개인에게 돈을 빌려주는 p2p투자가 흥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간편송금앱 Toss에서 여러 업체들의 상품에 투자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해주면서 더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제가 여태까지 약 1년여간 부동산 소액투자를 해오며 알아 본 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개인의 의견이므로 참고사항으로만 활용 바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투자자 본인의 책임인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본 게시글은 특정한 업체로부터 어떠한 금전적 이익도 받지 않고 제작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어떤 업체가 좋을까?


19년 초에 모 P2P 투자업체가 허위상품을 판매하여 투자자들이 손실을 입은 사건이 있었던 만큼, 중개업체 선택도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다른 곳 보다는 핀테크업계의 선두주자인 Toss가 브랜드이미지를 걸고 파트너십을 맺은 업체들이 더욱 믿음이 갔습니다.

제가 만약 Toss 대표였다면 파트너십을 맺는 동안 어떤 업체가 조금이라도 불안해보인다면 브랜드가치 하락을 걱정하며 계약을 파기했을 것 같네요.

 

 

 

테라펀딩, 어니스트펀드, 투게더펀딩

 

 

어쨋든 Toss와 파트너십을 맺은 업체들은 [테라펀딩, 어니스트펀드, 투게더펀드] 이렇게 세 군데가 있습니다.

 

 

공통점


Toss 어플을 통한 간편투자기능

대부분의 업체들은 투자금을 예치금계좌에 예치시켜놓아야 투자가 진행되는데요,

Toss 어플을 쓰고있다면 예치금계좌에 돈을 입금시킬 때 Toss와 연동된 계좌에서 수수료 면제횟수 차감 없이 간편송금이 가능합니다.

 

 

 

 

저는 평소에 투자금을 CMA계좌에 넣어뒀다가 괜찮은 상품이 보이면 그때그때 Toss를 통해서 바로 투자하고 있어요.

 

자동투자기능

 

 

자동투자기능 (테라펀딩, 어니스트펀드, 투게더펀딩)

 

 

"어떤 조건에 맞는 상품이 나오면, 자동으로 얼마만큼 투자해라"

라고 미리 설정해놓는 기능입니다.

예치금 계좌에 항상 투자금이 들어있어야 하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투자금이 만기되었을 때 신경쓰지 않고 재투자하려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기능입니다.

참고로 Toss어플에 있는 자동투자기능은 아직까지는 테라펀딩만 사용 가능합니다.

 

 

차이점


플랫폼 수수료

 테라펀딩어니스트펀드투게더펀딩
투자원금100,000100,000100,000
연 수익률(환산)14%14%14%
월 수익금(세전)₩1,1511,150.51,150
세금-300-310-300
플랫폼 이용료-100-98.5-98
실수령금751742752

※제가 직접 투자한 내역을 바탕으로 환산한 결과이므로 세부적인 수치는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투자수익이 발생하면 세금뿐만 아니라 각 업체가 수수료를 떼갑니다.

10만원정도의 소액으로는 세 업체 거의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다만 어니스트펀드의 경우 세금이 왜 타업체에 비해 10원 더 붙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수수료 청구 시기

위에서 알아봤던 수수료 총액에는 차이가 거의 없지만, 수수료를 걷어가는 시기에는 업체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테라펀딩어니스트펀드투게더펀딩
투자원금 상환시 일시청구월별 분할청구월별 분할청구

테라펀딩은 투자금과 함께 마지막 수익금을 지급하는 때에 한번에 수수료를 떼어갑니다.

월별로 들어오는 수익금이 타 업체에 비해 커보일 수는 있어도, 투자 만기 시에 (원금+마지막 수익금)이 들어올 때 수익금보다 수수료가 더 커서 원금보다 다소 적게 입금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 업체(어니스트펀드, 투게더펀딩)은 월별로 분할청구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Toss 부동산 소액투자 파트너십 업체인 테라펀딩, 어니스트펀드, 투게더펀딩을 비교분석해봤습니다.

본 자료를 잘 참고해서 투자에 더욱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포스트는 부동산 소액투자 상품 보는법에 관해 적어볼까 합니다

반응형
Comments